sub visual 01
  • 학술지 Journal

    • 발간규정
    • 원고작성 및 투고요령
    • 윤리규정
    • 논문투고
  • 원고작성 및 투고요령 HOME > 학술지 > 원고작성 및 투고요령

    1. 원고작성

    가. 원고는 ‘「산업교육연구」 논문 작성 및 편집 규정’에 따라 아래한글이나 MS-Word로 작성하여 e-mail로 제출한다.(아래한글 2010버전 및 MS-Word 2010버전 이상 권장)

    나. 원고 제1면에는 국문으로 원고제목, 투고자의 성명, 소속기관, 연락주소, 전화번호 및 e-mail 주소 등을 명시하고 원고 매수를 표시한다.

    다. 투고자의 성명을 표기할 경우, 제1저자(연결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구분해 명시한다. 또한 투고자의 소속기관은 각주로 기재한다.

    라. 원고 제2면부터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국문 요약(영문 원고의 경우 영문 초록)과 핵심 되는 말(Key word)을 기재해야 하며, 국문 요약의 길이는 A4용지 1/2매 이내로 한다.

    마. 국문 원고의 경우 원고의 마지막에 영문 초록(Abstract)을 첨부해야 하며, 이때 영문 제목, 투고자 성명의 영문 표기, Key word를 기재한다. 영문 원고의 경우 국문 요약 및 국문 제목, 투고자 성명의 국문 표기, 핵심 되는 말을 기재한다. 영문초록 및 국문 요약의 길이는 A4용지 1매 이내로 한다.

    바. 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한 국문으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문을 괄호 안에 넣어 덧붙일 수 있다.

    사. 원고의 페이지 번호는 기재하지 않는다.

    아.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산업교육연구」 논문 작성 및 편집 규정’에 따라 일부 수정 및 편집될 수 있다.

    2. 원고체제

    가. 일반적인 양적 연구의 경우 원고 체제는 (국문)요약, 서론(Introduction), 이론적 배경(Literature Review), 연구방법(Research Methods), 연구 결과(Results and Interpretation), 결론 및 제언(Conclusion and Suggestion), 참고문헌(References), 영문초록(Abstract)의 순으로 한다.

    나. 기타 질적 연구와 연구보고서 등을 논문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투고한 논문의 경우 원고 체제는 저자의 재량에 따르며,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3. 표지작성 요령(예시1 참조)

    가. 제목 : 그래픽, 16pt, Bold(굵게), 중앙정렬

    나. 성명 : 휴먼명조, 10pt, 오른쪽정렬

    다. 소속 : 바탕체, 10pt

    라. 요약 제목 : HY그래픽, 14pt, 중앙정렬

    마. 요약내용 : 신명조, 10pt, 혼합정렬, 들여쓰기 10pt

    바. 핵심 되는 말 : 그래픽, 10pt, 장평 95%, 자간 -5%왼쪽정렬

    4. 본문작성 요령(예시2 참조)

    가. 본문의 번호체계 : 본문의 번호는 Ⅰ․1․1)․(1)의 순서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장제목 : 그래픽, 14pt, Bold(굵게), 중앙정렬

    다. 절제목 : 신명조, 12pt, Bold(굵게)

    라. 항제목 : 신명조, 11pt, Bold(굵게)

    마. 목제목 : 신명조, 10pt

    바. 본문 내용 : 신명조, 10pt, 혼합정렬, 들여쓰기 10pt

    사. 표 및 그림
    - 모든 표와 그림은 선명하게 그리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와 같은 기호를 사용하여 일련번호를 표기한다.
    - 모든 표와 그림에는 제목 또는 설명을 붙이며,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표시한다.
    - 표의 경우, 위와 아래 선은 굵은 실선으로, 좌우측 세로선은 선없음으로, 표가 구분되는 곳은 이중선으로 처리한다.
    - 표 제목 : 신명조, 10pt, 왼쪽정렬, 문단 위 줄간격 10pt, 문단 아래 줄간격 3pt
    - 표 내용 : 돋움, 9pt, 중앙정렬, 줄간격 130%
    (글자크기 및 정렬방식은 표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 가능)
    - 표 설명 : 표에 대한 각종 주석, 자료 출처 등은 표의 하단에 기재한다.
    - 그림 제목 : 신명조, 10pt, 중앙정렬, 문단 위 줄간격 5pt, 문단 아래 줄간격 10pt
    - 그림 설명 : 그림에 대한 각종 주석, 그림의 출처 등은 그림의 하단에 기재한다.


    아. 각주 : 각주는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한다. 각주는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되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5. 영문초록 작성 요령(예시3 참조)
    가. Abstract : 그래픽, 16pt, Bold(굵게), 중앙정렬

    나. 영문제목 : 그래픽, 14pt, 자간 -9%, 중앙정렬, 줄간격 130%

    다. 영문성명 : 휴먼명조, 10pt, 오른쪽정렬

    라. 영문초록 내용 : 신명조, 10pt, 혼합정렬

    마. Key words : 신명조, 10pt, 혼합정렬, 이탤릭체

    6. 참고문헌
    가.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연도를 표기한다. 또한 특정 부분을 인용한 경우에는 페이지도 함께 기재한다. (예) (김종인, 2002), (Marsick, 1991: 150)

    나.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한다. 참고문헌의 기재순서 국문문헌, 외국어문헌의 순서로 하며, 국문문헌의 경우 가나다순으로, 영문문헌은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다. 도서일 경우, 저자명, 연도, 도서 제목, (출판지:) 출판사 이름 순으로 기재한다.

    라. 연속간행물일 경우, 저자명, 연도, 논문제목, 간행물 이름, 권, 호,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마. 기타 참고문헌은 APA 방식을 참조하여 사용한다.

    바. 참고문헌 예시는 예제 4 참조

    한글원고 양식 다운받기